포르쉐 타이칸 2단 변속기

타이칸은 대부분의 전기차처럼 1단 변속기를 사용하는 대신 후면에 2단 변속기, 전면에 1단 변속기를 사용한다. 첫 번째 기어(약 15:1 비율)는 최대 100km/h (62mph) 까지 사용된다. 즉, 보다 경제적인 두 번째 기어(8:1)로 전환하기 전에 전기 모터에서 나오는 토크를 배가하여 기동할 수 있습니다.
자동차가 100km/h (62mph) 에 도달하면 모터의 최대 속도가 16,000RPM가 됩니다. 토크가 낮아지므로 뒷바퀴에 많은 힘을 전달할 수 없습니다. 차량 가속에 해를 끼칩니다. 이때, 자동차는 2단으로 변속되어 후면 전기 모터가 더 낮은 속도로 회전하고, 차를 더 가속할 수 있습니다.
이러한 2단 변속 설정은 EV의 주행 거리를 5% 향상시키거나 최고 속도를 일반적인 한도 이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.
포르쉐는 주행거리(Range mode)와 일반 모드(Normal mode)에서 효율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2단 기어를 우선시한다고 말했습니다.
1단 기어(15:1)는 주로 스포츠(Sports mode) 및 스포츠 플러스 주행 모드(Sports plus mode)에서 사용됩니다. Launch Control은 이러한 모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이 때 변속기는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 동안 1단 기어에 머물다가 변속 오버부스트를 통해 2단 기어로 변속됩니다.

참고로, 테슬라의 새로운 카본슬리브모터는 최대 23,308 RPM 까지 낼 수 있다고 한다.
Model S는 고정 감속 기어를 채택하고 있으며, 앞모터는 7.56:1 후모터는 9.04:1이며, Model S Plaid 는 전 후 모두7.56:1 이다.